무선 기계식 키보드의 보급은 매달 증가하는 듯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선택의 폭이 좁고 제한적이었던 시장이 이제는 많은 인기 브랜드가 블루투스 열풍에 뛰어들면서 빠르게 성장하는 틈새 시장으로 꽃을 피웠습니다.
오늘은 Akko 3084를 리뷰해보겠습니다. 이 키보드는 Cherry MX 스위치, 염료 승화 PBT 키캡, 스틸 백플레이트, Bluetooth 3.0을 통한 무선 연결 기능을 갖춘 75%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공개: Akko 3084에 대한 제 리뷰 샘플은 Banggood.com에서 제공했습니다. 이것은 후원 게시물이 아닙니다. 저는 이 리뷰를 쓰기 위해 금전적 보상을 받지 않았지만, 제 제휴 링크를 따라 구매하면 백분율 기반 수수료를 지불하는 제휴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이 리뷰에 표현된 생각과 의견은 저만의 것입니다.
상자 안에 무엇이 들어있나요?
Akko 3084는 겉면 슬리브가 있는 상당히 표준적인 상자에 포장되어 제공됩니다. 상자는 Akko 로고만 있는 단순한 검은색입니다. 다채로운 슬리브에는 모든 관련 사양, 기능 및 키보드 사진이 인쇄되어 있어 미리 무엇을 받을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상자를 열면 쿠션이 있는 폼 백에 보관된 Akko 3084와 키캡을 추가로 보호하기 위해 위에 놓인 플라스틱 방진 커버가 있습니다. 상자는 배송 중에 모든 것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골판지 압착 지점으로 적당히 패딩 처리되어 있습니다.
내용물을 언박싱하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키보드 자체, 플라스틱 방진 커버, Akko 브랜드가 있는 보라색 와이어 키캡 풀러 도구, 분리형 USB-C 케이블, Escape/화살표 키용 추가 키캡, 중국어 사용 설명서(영어 번역 없음). 전반적으로 작지만 실제로 유용한 액세서리 선택입니다.
Akko 3084 레이아웃, 기능 및 미학
Akko 3084는 비표준 ANSI 레이아웃으로 총 84개의 키를 갖춘 75% 폼 팩터 무선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이 폼 팩터는 표준 TKL(Tenkeyless) 키보드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훨씬 더 컴팩트한 풋프린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 작은 크기가 가능한 이유는 이 구성에서 모든 키가 탐색 또는 기능 행 키 사이에 파티션/분리 없이 함께 "압축"되기 때문입니다. 하단 행과 오른쪽 Shift(1.75u)도 전용 화살표 키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비표준입니다. 그 결과 표준 60%보다 단 한 열 더 넓고 한 행 더 높은 키보드가 되었지만 기능은 크게 희생되지 않았습니다.
실제 치수는 12.3인치 x 5인치이고 무게는 764그램(약 1.68파운드)입니다. 이는 플라스틱 케이스와 스틸 백플레이트가 있는 표준 75% 키보드에 대해 예상하는 일반적인 무게와 비슷합니다.
참고로, Akko 3084는 Drevo Gramr (역시 75%이고 플라스틱이지만 가벼운 알루미늄 백플레이트)보다 약 15그램 더 무겁습니다. Akko 3084의 플라스틱 케이스는 자연스러운 경사가 있습니다. 평평하게 놓았을 때 케이스의 전면 베젤은 약 0.6인치 높이이고 후면 베젤은 약 1.25인치입니다.
무선 기계식 키보드인 블루투스 지원은 분명히 Akko 3084의 주요 판매 포인트입니다. 안타깝게도 4.0 이상 대신 이제는 오래된 블루투스 3.0 표준을 사용합니다. 블루투스 4.0 이상 표준은 버전 3.0에 포함되지 않은 향상된 범위, 낮은 지연 시간 및 절전 프로토콜을 제공합니다.
정격 용량이 1800mAh인 내장형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동됩니다. 배터리 수명은 훌륭한 듯합니다. 약 2주간 테스트한 후, 제 리뷰 샘플은 여전히 원래 충전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밤에 물리적으로 끄고 아침에 다시 켰지만, 키보드는 그 2주 동안 낮 대부분 동안 계속 켜져 있었습니다.
Akko 3084는 무선으로 설치하고 사용하기 정말 간단합니다. 키보드 하단에 물리적인 켜기/끄기 토글 스위치가 있습니다. Bluetooth를 통해 사용할 준비가 되면 켜기 위치로 돌리고, 유선으로 연결하면 배터리 수명을 보존하기 위해 끄기 위치로 돌립니다.
최대 3개의 Bluetooth 프로필을 지원할 수 있으며, Fn + E, R 또는 T를 길게 눌러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Fn + 관련 프로필 키를 짧게 누르면 페어링 모드로 전환되어 장치에서 감지할 수 있습니다. 유선 연결을 하려면 유선 모드로 전환해야 합니다. Fn + Tab을 약 3초 동안 길게 눌러 Bluetooth 또는 유선 모드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On/Off 스위치를 끄면 배터리만 비활성화됩니다. USB-C 케이블을 연결하고 Fn + Tab을 사용하여 유선 모드로 변경하지 않고 토글 스위치를 Off로 설정하면 Akko 3084는 케이블을 통해 충전을 시작하고 연결을 유지하며 Bluetooth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유선 모드에 대해 말하자면, Akko 3084는 분리형 USB-C to USB-A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개선되고 미래에도 사용할 수 있는 표준으로 많은 새로운 기계식 키보드가 전환되는 것을 보는 것은 기쁜 일입니다. 무선 키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케이블 길이는 1.6m(약 5.2ft)입니다. 제 이상적인 케이블 길이인 6ft보다 약간 짧지만 대부분의 책상 설정에는 충분히 길 것입니다. 케이블은 땋은 것이 아니라 표준 PVC 코팅입니다. USB-A 커넥터는 금도금입니다.
Akko 3084는 또한 Bluetooth로 연결했을 때 몇 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대기 전력 절약 모드가 있습니다. 이 기능이 있는 것은 좋지만, 절전 모드가 되는 타이밍을 편집하거나 완전히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이 기능은 매우 성가실 수 있습니다. 짧은 YouTube 동영상을 보거나 다른 시간 낭비 활동을 하기 위해 몇 분 동안 타이핑을 멈추고, 타이핑을 시작해서 키보드가 대기 모드에서 깨어날 때까지 아무것도 입력되지 않는 경우가 얼마나 많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최소 30~45분 후에 활성화되도록 수정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절전 모드로 너무 빨리 들어갑니다.
키보드 하단에는 평평하게 놓을 수 있는 고무 발이 4개 있고 높이 조절을 위한 접이식 발이 2개 더 있습니다.
플립아웃 발은 2단계로, 큰 발 한 세트와 큰 발 안에 설치된 또 다른 작은 세트가 있습니다. 이것은 평평하게 놓이거나 최대 높이로 강제되는 것보다 높이 조정 각도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제가 이전에 리뷰한 Durgod Taurus K320 Nebula 도 같은 설정입니다. 더 많은 제조업체가 구현하기 시작했으면 하는 훌륭한 디자인입니다. 높이 조절에 더 많은 유연성이 있는 것은 결코 나쁜 일이 아닙니다. 두 세트의 플립아웃 발은 평평한 표면에서 향상된 견인력을 위해 고무 팁이 있습니다.
발 외에도 케이스 바닥에는 배터리 수명을 보존하기 위한 On/Off 토글 스위치, 제품 정보 스티커, Bluetooth 신호가 빠져나갈 수 있는 페어링 구멍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선 신호가 플라스틱을 통과하는 데 문제가 있었던 적은 없으므로 정말 필요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무선 범위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임" 기능에 관한 한 Akko 3084는 약간 실망스럽습니다. 물론, 게임용 키보드로 크게 마케팅되지는 않았지만 NKRO 도 없습니다. 6키 롤오버만 있는데, 솔직히 대부분 사용자에게는 괜찮지만 하드코어 게이머는 일반적으로 전체 n키 롤오버를 높은 우선순위로 둡니다.
어떤 종류의 백라이트도 없습니다. 키보드 전체에 LED가 4개(케이스 베젤에 3개, Tab 키 아래에 1개)만 있고, 잠금 표시등, 충전 및 무선 활동 표시등을 위한 것입니다. 백라이트(더 구체적으로는 다이오드)가 없기 때문에 Akko 3084에는 6-KRO만 있습니다. N키 롤오버에는 키 매트릭스에 다이오드가 필요하고 LED는 결국 다이오드입니다.
LED 백라이트를 제거한 것은 Akko의 비용 절감 조치이지만, 이러한 절감은 100달러의 소매 가격에 정확히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밍이 불가능하고 소프트웨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
Akko 3084에는 미디어 키가 있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레이블이 없습니다. 이 키는 회색 기능 키(F5-F8)의 Fn 레이어에 있습니다. 또한 음소거 및 볼륨 높이기/낮추기 컨트롤도 있습니다. 이 키는 M, < 및 > 키의 Fn 레이어에 있습니다.
미학은 단순하고 차분합니다. 2피스 블랙 플라스틱 케이스는 가능한 한 기본적인 수준입니다. 상단 부분의 모서리와 가장자리는 베벨/라운드 콤보입니다. 상단과 하단 베젤은 베벨이고 왼쪽과 오른쪽은 둥글게 처리되었습니다.
작은 Akko 브랜드 로고가 오른쪽 앞 가장자리에 배치되었습니다. 로고는 잘 어울리며 일반적인 조명 조건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저는 여전히 브랜딩이 없는 것을 선호하지만 이 정도면 괜찮습니다.
Escape 키와 화살표 키는 색상을 더해주지만, 밝은 파란색 테마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Akko는 회색 교체 키캡 세트도 제공합니다. 파란색 Escape 키에는 Akko 마스코트 브랜딩도 있습니다. 회색 교체 Escape 키에는 브랜딩이 없습니다.
스위치
Akko 3084는 정품 Cherry MX 스위치와 함께 제공됩니다. Cherry MX는 지난 10년 동안 안전한 산업 표준이었지만, Kailh 및 Gateron과 같은 브랜드에서 최근에 출시한 흥미로운 옵션에 비하면 약간 부족합니다.
제 리뷰 샘플은 Cherry MX Browns( 촉각적 ) 와 함께 설치되었습니다. 이것은 우선순위가 높은 특정 작업이 없는 사용자에게 좋은 일반 사용 스위치입니다. 게임이나 타이핑, 그리고 그 사이의 모든 것에 적합합니다.
Cherry MX Brown 스위치는 중량의 조용한 촉각 스위치입니다. 이 스위치는 Cherry 웹사이트 에 작동력이 55g으로 나와 있지만, 작동 지점에는 약 45g의 힘이 필요하고, 그 후 55g까지 올라가서 결국 60g 정도로 바닥을 칩니다.
작동 지점 이후의 무게 증가와 촉각적 범프 때문에 이 스위치는 사양서만 보고 판단했을 때 예상보다 약간 더 무겁게 느껴집니다. 바닥을 치지 않고 타이핑하는 것을 좋아하는 가벼운 터치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촉각 스위치는 키 작동 지점 또는 그 근처에서 느낄 수 있는 물리적 범프가 있지만 클릭 스위치에 있는 수반되는 청각적 클릭 소리는 없습니다. Cherry MX Brown 스위치의 총 이동 거리는 4mm입니다. 작동 지점은 중간 지점(2mm)에 위치하고 촉각 범프는 키 작동 직전에 도달합니다.
매우 느리고 부드럽게 누르면 실제로 키를 작동시키지 않고도 촉각적 범프를 극복할 수 있지만, Cherry MX Browns의 촉각적 범프가 상당히 가볍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타이핑할 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는 시중의 더 나은 촉각적 스위치에 비해 촉각성이 다소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극도의 촉각성이 필요하고 예산이 충분하다면 Topre, Orange Alps, Cherry MX Clears 또는 Zealios V2와 같은 스위치를 살펴보세요.
키캡
Akko 3084의 대부분 측면은 놀라울 정도로 기본적입니다. 백라이트 없음. 6-KRO만 있음. 주류 Cherry MX 스위치. 블루투스 지원 외에는 흥미로운 기능이 많지 않음. 키캡은 경쟁 무선 기계와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입니다.
PBT 혼합물(사양에 따르면 85% PBT, 따라서 PBT와 ABS의 혼합물이라고 가정)로 만든 프리미엄 품질의 키캡이며 OEM 프로필의 매우 훌륭하고 대비가 높은 염료 승화 레전드가 있습니다. 키캡 두께는 중간 정도입니다.
평균적으로 약 1.25mm이며 캘리퍼로 측정하는 면에 따라 약간의 편차가 있습니다. 일부 키캡은 한 면이 1.15mm만큼 얇습니다. 가장 두꺼운 부분은 약 1.3mm입니다. 대부분은 1.3에 더 가깝고 견고한 중간 두께입니다.
키캡은 제가 생각하기에 이상적인 라이트에서 미디엄 매트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칠지는 않지만 질감이 매끄럽거나 반짝이지 않는 거친 표면을 제공하기에 충분히 공격적입니다.
대부분이 PBT이므로 내마모성이 매우 뛰어나야 하므로 질감이 ABS와 동등한 것보다 오래 지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혼합 소재 키캡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습니다. 100% PBT 키캡과 비교했을 때 장기적으로 얼마나 잘 견딜지 확실히 말할 수 없습니다.
저렴한 키캡에서 흔히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인 제조 공정상의 플라스틱에 흐트러진 주형 자국이나 보기 흉한 결함이 없어서 기뻤습니다.
키캡은 회색과 오프화이트 색상 구성표에 밝은 파란색 Escape 및 Arrow 키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깔끔한 조합이라고 생각하지만 기본 밝은 파란색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Escape 및 Arrow 키에 두 번째 회색 키캡 세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Akko는 Retro 및 Ocean Star 구성표를 포함한 다른 키캡 색상 조합도 제공합니다.
염료 승화 레전드에 사용된 글꼴은 매우 날카롭고 읽기 쉬운 일반적이고 비게임용 글꼴입니다. 염료 승화 레전드는 패드 인쇄나 레이저 에칭과 같은 저렴한 방법처럼 마모되지 않는 매우 내구성 있는 문자를 생성합니다. 마지막으로, 매우 작은 호밍 범프가 F 및 J 키에 있어 타이핑할 때 느낌으로 홈 행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Akko 3084는 나머지 키보드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뛰어난 품질의 키캡을 탑재하고 있는데, 다른 키보드는 대체로 평범하고 지루합니다.
안정제
안정화가 필요한 4개의 큰 키(왼쪽 Shift, Spacebar, Backspace 및 Enter)는 빨간색 Cherry 스타일 클론 안정화 장치를 사용합니다. 이 스태브는 Cherry에서 만든 것이 아니며, 동일한 기본 디자인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생산 기계식 키보드처럼 안정장치는 최고는 아닙니다. 사실 그렇게 묽지 않아서 타이핑하기에는 괜찮지만 제 취향에는 약간 너무 덜거덕거립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덜거덕거림의 원인이 보입니다. 윤활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입니다.
윤활유가 거의 없어서 눈치채기 힘들고, 대부분은 스템에 있습니다. 적어도 그들은 노력했습니다. 사전 제작된 키보드의 대부분 스태빌라이저는 전혀 윤활되지 않았습니다. 적절한 윤활은 타이핑 사운드를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케이스 및 빌드 품질
Akko 3084의 케이스는 2피스 디자인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소재는 보기에 좋은 마감이지만 다소 얇고 가볍습니다. 케이스는 얇고 힘을 가하면 구부러지기 쉽습니다.
키보드 자체가 구부러진다는 것은 아닙니다. 스위치는 두꺼운 강철 백플레이트에 장착됩니다. 백플레이트는 검은색 코팅으로 칠해져 미학성을 개선하고 방청에 도움이 됩니다.
이 견고한 백플레이트는 대부분의 키보드 구조적 무결성을 제공하고 구부러짐을 제한합니다. 대부분의 구부러짐은 상단 셸에 있으며, 이는 이 2피스 디자인의 플라스틱 케이스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PCB와 다른 내부를 검사하기 위해 완전히 분해할 것입니다. 불행히도 이 키보드의 디자인에서는 케이스나 케이스에 설치된 LED가 깨질 가능성 없이 분해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런 2피스 케이스 디자인은 손상 없이 분해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Akko 3084는 상단 플라스틱 셸에 표시 LED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분해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어서 모든 것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미리 알지 못한 채 완전히 분해하려고 시도할 만큼 편안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Akko 3084를 손상 없이 안전하게 분해하는 방법을 알아낸다면 이 리뷰의 이 섹션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Akko 3084 무선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결론
Akko 3084는 Bluetooth 지원 외에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갖춘 비교적 간소한 제품입니다. 백라이트가 없고, 프로그래밍이 불가능하며, 6키 롤오버만 지원하고, 추가 소프트웨어나 사용자 정의 옵션이 없으며, 영어 설명서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단점이 많은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여전히 나쁜 키보드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키캡은 훌륭합니다. 전반적인 제작 품질은 괜찮습니다. 2단계 플립아웃 풋이 마음에 들고 Cherry 스위치는 여전히 업계 표준입니다.
Bluetooth를 통한 무선 연결이 주요 판매 포인트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하지만 Akko 3084는 Retro 와 Ocean Star를 포함하여 여러 스타일/색 구성표를 제공하는 저렴한 유선 전용 버전으로도 제공됩니다.
사양에 걸맞은 기능과 유행어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Akko 3084는 75% 폼 팩터만 원하고 안정적인 무선 연결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좋은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이 특정 폼 팩터에 대한 무선 옵션은 여전히 다소 제한적입니다. 이는 Akko 3084를 강점으로 만듭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슷하거나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기능을 갖춘 더 나은 무선 기계식 키보드가 시중에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Anne Pro 2 (60% 폼 팩터)가 여전히 이 가격대에서 가장 좋은 올라운드 컴팩트 무선 기계식 키보드라고 생각하지만, 이 틈새 시장을 채우기 위해 다른 실행 가능한 키보드가 출시되는 것을 보는 것은 상쾌합니다.
+ 장점
- 정말 멋진 염색도료로 도금한 PBT 키캡
- 주요 설명에 사용되는 정상적으로 보이고 읽기 쉬운 글꼴
- Bluetooth가 제공하는 무선 지원
- 최소한의 브랜딩으로 다소 단순하지만 깔끔한 미학
- 포장, 액세서리, 프레젠테이션은 평균 이상입니다
- 유선 연결 및 충전을 위한 분리형 USB-C 포함
- 배터리 수명을 보존하기 위한 켜기/끄기 스위치
- 다양한 스타일과 키캡 색상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기본 Escape 및 화살표 키를 대체하기 위한 추가 회색 키캡이 포함되어 있으며 색상은 연한 파란색입니다.
- 전반적으로 빌드 품질이 좋습니다. 강철 백플레이트로 튼튼하고 휘어짐이 비교적 없습니다.
- 75% (84키) 폼 팩터의 몇 안 되는 무선 기계 중 하나
- 정품 Cherry MX 스위치 사용
- 다양한 높이 조절을 위한 2단계 플립아웃 발이 훌륭함
- 고무로 된 발이 책상이나 매끄러운 표면에서 좋은 견인력을 제공합니다.
– 단점
- 어떠한 종류의 백라이트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케이스가 약간 가볍고 텅 비어있는 느낌이 듭니다
- 이전 Bluetooth 3.0 표준을 사용합니다.
- PCB에 다이오드가 설치되지 않음; 6키 롤오버로 제한됨
- 프로그래밍이나 사용자 정의가 불가능합니다.
- 안정화된 키에는 덜거덕거림을 줄이기 위한 윤활이 필요합니다.
- 설명은 중국어로 되어 있으며 영어 번역은 없습니다.
- 대기 절전 모드의 타이밍을 비활성화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키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GK64 리뷰: 핫 스왑 소켓이 있는 60% 알루미늄 기계식 키보드 (1) | 2024.08.17 |
---|---|
로지텍 G915 TKL 검토:성능은 뛰어나지만 너무 비싸나요? (0) | 2023.09.29 |
Asus Rog Strix Scope II 96 무선 키보드 리뷰: 와우 훌륭해요! (0) | 2023.09.29 |
Logitech G512 Carbon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리뷰: 마지막으로 몇 가지 새로운 스위치 선택 (0) | 2023.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