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ry Studio의 Once Human은 7월 9일에 출시된 무료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슈팅 게임입니다. 저는 이 장르를 좋아해서 출시를 기다렸다가 몇 분 동안 게임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금세 걷잡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새벽이 되어서야 아늑한 집을 짓고 괴물을 자르는 일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그로부터 일주일이 지났지만 Once Human은 여전히 뻔뻔스럽게 제 시간을 잡아먹고 있습니다. Steam에서 엇갈린 평가를 받는 것을 보니 더욱 놀랍습니다. 이 생존 게임이 비판을 받는 이유는 무엇이며, 제가 플레이해야 할까요?
Once Human은 7월에 가장 기대되는 게임 중 하나였지만, 초기 리뷰를 판단해보면 아마도 가장 큰 실망작으로 판명났습니다. 채굴 혐의, 저자가 불법적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심지어 컴퓨터에 바이러스를 감염시킨다는 의심, 게임 세계 간에 플레이어를 분산시키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정책... 우리는 어떤 종류의 게임을 얻었을까요?
나는 게임이 안전하다는 사실을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국 최대 게임 회사 중 하나인 넷이즈가 발행한 Once Human은 채굴에 관여하지 않으며 누구에게도 바이러스를 감염시키지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관리자에 포함된 파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찾을 수 있으며, 그 파일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개발자가 게임에서 사용자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사실은 일반적인 관행이며, WOW 계약을 읽어보면 놀라실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에 Once Human은 실망스럽지 않고 오히려 나를 놀라게 했습니다. 저는 생존에 초점을 맞춘 게임을 기대했지만, 제가 얻은 것은 생존 요소가 있는 루터 슈터였고, The Division의 정신에 맞는 무언가였습니다.
게다가, 그것은 당신이 여기서 유일한 영웅 구세주가 아니라 많은 구세주 중 하나라는 것을 전체적인 외관으로 즉시 강조하는 MMO입니다.
처음에 우리는 눈에 나비가 있는 소녀를 만나는데, 그녀는 줄거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상한 캐릭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머리 대신 버섯을 가진 상인이 있습니다.
기괴한 서론에서 지역 포스트 아포칼립스의 이유를 설명합니다. 나비가 눈에 있는 예쁜 소녀 외에도 특별한 인종을 만드는 실험, 세계 간 여행, 다른 차원의 이상한 생물(Deviants라고 함)이 메타휴먼, 즉 우리와 싸우기 위해 등장합니다. 그런 다음 문자 그대로 포트나이트 유형의 세계로 떨어지고 오픈 월드에서 기지를 둘 장소를 선택하라는 요청을 받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역 패러글라이더를 타고 날아갑니다(이 역할은 V라는 이름의 말하는 새가 맡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내려다보면 아래에 있는 모든 것이 다른 플레이어의 기지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월의 더위 속에서 해변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첫 번째 심각한 전투 장소에 접근하면 바다에 도착한 것처럼 보이고 모든 접근로가 이미 텐트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죽으면 부활할 임시 캠프를 세우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미 그 장소로부터 1km 떨어진 곳에서는 길을 따라 있는 모든 것이 다른 플레이어의 동일한 캠프로 가득 차 있습니다.
스타더스트는 그런 지역적 부패입니다. 액션은 두 개의 평행 세계에서 일어납니다. 하나는 위험이 많지 않은 더 차분한 세계이지만, 두 번째는 바로 이 부패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지역 기지 구조의 특성에 반영됩니다. 그리고 웃음과 우스꽝스러운 비교를 할 시간은 없습니다. 우리는 평소처럼 작은 지역으로 시작한 다음 다양한 성공과 업적을 통해 스킬(여기서는 Memetic이라고 함)을 받습니다. 이 스킬은 소파에서 벽, 작업대, 광석 제련소에 이르기까지 점차적으로 건설 옵션을 열어줍니다.
업그레이드 중 하나를 통해 기지를 확장할 수 있지만 도로, "요새"(몬스터가 있는 큰 버려진 건물) 및 다른 플레이어의 캠프 근처에서는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역 건물의 밀도로 인해 이는 문제가 됩니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세계로 가거나(각 서버에 여러 세계가 있습니다) 특별 모드로 들어가서 상공에서 더 넓고 적합한 장소를 찾으세요. 마침내 성공해서 아무도 없지만 푸른빛이 가득하고 야자수 사이로 햇살이 비치는 물가에 있는 장소를 찾았을 때, 부토보에서 고아로 이사한 행운아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여전히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고 탬버린을 치며 춤을 추어야 한다는 점이 혼란스럽습니다.
무기, 무기, 무기!
처음에는 별로 즐겁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마이크로트랜잭션, 가챠, 그리고 문자 그대로 여러분의 머리 위에 앉아 있는 사람들까지, 모든 것을 암시하는 셰어웨어 MMO입니다. 하지만 첫인상은 꽤 빨리 바뀌고, 게임에서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모든 루터 슈터는 처음에는 매우 중독성이 강합니다. 알려진 인간의 약점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Once Human은 고품질의 무료 루터 슈터로, 사실상 "화장품"만 돈을 받고 판매합니다.
꽤 비싸지만, 커스터마이징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리소스와 통화는 게임을 플레이하고, 모든 종류의 작업, 챌린지, 업적을 완료하는 것만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보상을 주는 다양한 종류의 배틀 패스가 있습니다. 유료 패스도 있지만, 보상은 "코스메틱"과 리소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은 우리와 우리의 기술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 자체가 정말 중독성이 있습니다. 여기서 싸우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전투에서 총기와 근접 무기뿐만 아니라 마법, 즉 텔레키네시스도 사용되며, 이를 통해 적에게 불타는 통을 던지거나 공중에 대포를 올리고 적을 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당신은 다른 차원에서 온 매우 변태적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끔찍한 괴물이 아니라 어떤 영역에서든 유용할 수 있는 재밌는 생물입니다. 예를 들어, 나비는 당신의 명령에 따라 적을 공격하거나 주의를 돌릴 수 있습니다.
무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은 작업대에서 만들고, 수리하고, 개량할 수 있고, 해야 합니다. 게다가, 우리는 무기에 보너스가 있는 모드를 추가하고, 개량된 광학 장치와 같은 추가 장치를 설치하고, 원하는 대로 칠하고, 스티커를 붙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를 믿으세요,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저격총을 만지는 것은 즐거움입니다. 여기에는 풍부한 갑옷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은 다양한 기괴한 적들과 싸워야 하지만, 당장은 이 걷는 버스를 건드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픈 월드는 어떤가요?
Once Human에서는 청사진과 제작을 위한 다른 리소스를 찾는 것을 포함하여 세계를 탐험하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세계는 넓고 개방적이며 다채롭습니다. 우리는 점차 새롭고 점점 더 위험한 지역으로 보내집니다. 그리고 모든 곳에 주요 플롯 과제가 있습니다. 주요 지역 파충류를 죽이고 나면 다음 파충류를 위한 사냥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아무도 당신이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리소스를 찾고, 다양한 탑과 제단을 활성화하고(특별한 보상을 제공함), 모든 종류의 던전과 전초 기지를 클리어하는 것을 막지 못합니다. 수많은 활동과 관심 지점이 있습니다.
네, Ubisoft의 또 다른 "오픈 월드"처럼 들리지만, 아무도 타워를 활성화하고(빠른 이동 반경을 늘려줌) 전초기지를 정리하라고 강요하지 않으며, 시나리오에 따라 하라고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이러한 각 구역은 고유한 장소이며, 자연스럽게 세상에 녹아 있습니다.
거대한 창고, 지하 기지, 허수아비와 옥수수가 있는 열린 농장, 컬트 신도가 있는 어두운 마을, 악어가 있는 침수된 도시가 될 수 있습니다.
전리품을 찾아 길을 따라가면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치는 모든 곳에서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각 구역은 몬스터, 물체, 때로는 퍼즐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리고 각 구역에는 과제가 있습니다. 엘리트 적을 죽이고, 모든 상자를 찾는 등의 과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아무도 당신을 강요하지 않으며, 달려가서 퀘스트에서 무언가를 챙긴 다음, 라디오에서 하드 록 음악을 틀고 자전거를 타고 달릴 수 있습니다. 퀘스트와 과제를 완료해야만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드 퀘스트도 많이 있습니다. 네, 거의 모든 것이 무언가를 찾고, 집어서 가져오고, 장소를 청소하고, 다른 괴물의 출현을 조사하거나, 단서를 기반으로 보물을 찾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하지만 이는 스캐빈저 헌트 게임에서는 매우 일반적인 일이며, 비극적이면서도 재미있는 매우 흥미로운 상황도 있습니다.
한 장면에서 퀘스트를 주는 사람이 임신한 여성을 죽음으로 보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다른 장면에서 돌연변이 드래곤을 찾은 후 카니발 의상을 입은 이상한 사람을 만나 스토브에서 요리하고 튀겨야 합니다.
한때 남자였던 그가 이제는 고양이와 함께 '슈퍼'가 되다
생존 메커니즘도 일반적으로 기분 좋은 인상을 남깁니다. 제가 말했듯이, 이것은 생존 요소가 있는 MMO이지 그 반대가 아니므로 모든 것이 매우 캐주얼합니다. 캐릭터는 배고픔과 갈증에 의존하며, 주기적으로 체력이 감소하고 예를 들어 오랫동안 물 속에 있었다면 다른 상태가 부과됩니다.
또한 위험한 지역에서 공격적인 변태자를 만날 때 정신 건강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치명적으로 떨어지면 긍정적이고 매우 불쾌한 부정적 효과가 모두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이 모든 것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모품으로 가득합니다. 또한 거의 모든 곳에서 언제든지 기지로 돌아가 침대에서 잠을 자며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플롯을 더 깊이 파고들어 더 위험한 지역으로 갈수록 더 어려워지지만, 실제 생존자들에게서 보는 것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자원은 더 복잡합니다. 네, 자원이 많습니다. 나무, 돌, 열매, 그리고 일부 종류의 광석은 어디에 두든 항상 기지 옆에 생성됩니다. 하지만 많은 중요한 작업과 장비 제작/수리/개선을 위해서는 가공 후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주괴, 특히 청동 주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많은 양이 필요하고, 이에 필요한 일부 종류의 광석은 해당 지역에서 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고, 기지에서 새로운 능력을 해제하는 제작 및 미메틱 포인트에 대한 청사진을 얻어야 합니다. 본격적인 생존 게임만큼 심각하지는 않지만, 원시적이지도 않습니다. Once Human은 캐주얼과 하드코어의 균형을 맞춥니다.
PvE 모드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의 기지에서 안전하게 자원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거기에 있으므로 일반적인 것으로 간주하세요. 또한 기지에서 앞서 언급한 평화로운 변칙자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 생물 중 일부는 전투에 도움이 되고 다른 일부는 집 주변에서 일합니다. 그 중에는 종이와 돌 인간이 있습니다. 후자는 돌과 광석을 추출하여 기지로 가져옵니다. 그러나 가장 큰 매력은 잠을 자는 동안 옆에 누워서 으르렁거리고 휴식 보너스를 주는 거대한 고양이입니다.
선택의 자유
결국, 처음에 몇 가지 의문을 제기했던 Once Human의 세계를 채우기로 한 결정은 옳은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에게 익숙해질 뿐만 아니라, 그들이 없으면 슬프고 외로움을 느낍니다. 아무에게도 연락할 생각이 없더라도, 갑자기 오랫동안 플레이어가 달려오는 것을 보지 못하면 모두가 어디로 갔는지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는 PvE와 PvP 서버 모두에 해당합니다. 전자의 경우, 자신의 속도에 맞춰 플레이하고 정기적으로 동지애와 형제애의 정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Once Human은 그룹을 찾고 만드는 편리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그 시스템 외부의 스토리 보스에게 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특히 일반보다 높은 난이도에서는). 또한 4명으로 구성된 그룹(하이브라고 함)을 구성하거나 길드(워밴드)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대규모 계절 이벤트와 전체 커뮤니티가 월드 보스와 싸워야 하는 프라임 워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일을 하나도 하지 않더라도 산업 단지에서 어떤 메커니즘을 맹렬히 방어하는 다른 플레이어를 우연히 만날 수도 있습니다. 그를 돕거나, 악수를 하거나, 심지어 친구로 추가하고, 이것이 좋은 보상이 있는 정기적인 활동 중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사소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Dark Souls와 다른 게임에서처럼 플레이어는 메모를 남길 수 있습니다. 일부는 악의적인 농담이거나 우스꽝스럽지만, 많은 메모는 희귀한 신비로운 상자를 찾는 방법이나 퍼즐을 푸는 방법에 대한 유용한 힌트입니다.
PvE 모드에서는 원한다면 다른 플레이어와 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오스 모드"에 있고 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경우에만 상호 합의가 필요합니다. PvP에도 이 모드가 있지만 다르게 작동합니다. 제한이 적고 이웃의 엉덩이를 걷어차는 기회가 더 많습니다.
주요 PvP 이벤트에는 "거점"과 "경쟁 지역"을 위한 전투가 포함됩니다. 이는 인구가 밀집된 경쟁 지역으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카오스 모드가 활성화되고 다른 플레이어의 표적이 됩니다. "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 모드에서만 귀중한 에코 스톤을 놓고 싸울 수 있습니다.
기지로 가져와서 제거해야 하지만, 그러면 마을에 있는 집이 합법적인 PvP 지역이 됩니다. 여기서 포탑과 다른 방어 구조물이 필요합니다. 그 후 PvE에서 상당히 적당한 존재는 잃어버린 낙원처럼 보일 것입니다.
이제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저는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이 어떤 시나리오에서 플레이하고 싶은지 스스로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캐릭터를 한 세계에서 다른 세계로 옮길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매우 논리적으로 보입니다. 각 플레이어가 특정 세계에 묶여 있고 독립적으로 진화한다는 사실에서 더 많은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친구가 한 세계에서 플레이를 시작하고 당신이 다른 세계에서 플레이를 시작하면 기지를 옮겨 새로운 장소를 찾아야 합니다. 이것은 가능하지만, 이 메커니즘이 모호해 보인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크로스 플레이 시스템에 대한 의문도 있습니다. 이 게임은 PC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다른 매장과 다른 런처를 통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team 계정의 경우, 개발자들이 직접 보고했듯이 "내재적인 한계로 인해 크로스 플랫폼 지원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사람이 이 게임을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게임은 시즌으로 나뉘었고(각 시즌은 6주 동안 지속됨) 시즌이 끝나면 진행 상황이 삭제됩니다.
Once Human은 꽤 우아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특별한 구역인 Eternalland가 있는데, 여기서는 농장을 짓고, 키우고, 낚시를 하고, 과제를 완료하고, 무료 모드에서 화폐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즌 사이에 일부 아이템을 저장하고 건물과 장비에 대한 청사진을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Eternal Land"는 바로 열리지 않습니다(저는 레벨 20에서 잠금 해제했습니다). 그때까지는 전송하고 저장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네, Once Human은 몇 가지 질문을 했지만 실망스럽지는 않았습니다. 반대로, 저는 3일 동안 게임을 즐겁게 했고 Eternalland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오랜 시간을 보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이미 두 번째 시즌에 대해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가들은 흥미로운 세계를 만들고, 활동과 퀘스트로 채웠으며, 어떻게, 어떤 속도로, 누구와 플레이할지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물론, pay-to-win이 다음 시즌에 등장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은 아니지만, 지금으로서는 Once Human이 매우 좋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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